반응형

 2000년대 초반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있던

싸이월드가 최근 경영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심지어 싸이월드 접속불가 상황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다. 특히 싸이월드가 영구히 폐쇄될

가능성까지 제기되면서 개인 데이터를 백업하지

못한 이용자들이 많은 걱정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인기를 누렸던

싸이월드가 이토록 어려움에 처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2000년대 초반 당시 싸이월드의

인기를 생각하면 현 상황은 정말 이해하기

어렵다. 2000년대 초반 대다수의 10-20대는

싸이월드를 이용했다. 디지털 카메라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보급으로 쉽게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었고 찍은 사진을 저장할 사이버

공간이 필요했던 것이다. 이것이 싸이월드가

전성기를 누리게 된 가장 큰 이유였다.

그 전까지 필름 사진을 이용하던 세대에서

디지털 사진을 이용하는 세대로 넘어오면서

싸이월드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디지털 사진집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

것이었다.

 

 그렇게 인기를 누리던 싸이월드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큰 전환기를 맞이했다.

기존 PC를 이용하던 고객들이 스마트폰

사용 중심으로 넘어가기 시작했다. 동시에

수많은 스마트폰용 사진 어플 등이 등장했다.

특히 해외에서 인기를 누리던 스마트폰

어플들이 국내에 본격적으로 상륙하기

시작하면서 싸이월드도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해야 할 시점이 다가오고 있었다.

 

 하지만 싸이월드는 그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 기존 웹사이트 방식에서

스마트폰 어플로 대체되고 있던 당시 상황에  

싸이월드는 방관만 했던 것이다. 기존

고객들의 충성도를 지나치게 믿은 것일까?

해외로부터 수많은 사진 어플과 SNS

국내에 상륙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며 싸이월드의 인기가 떨어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들은 웹사이트 방식을

그대로 유지했고 조금 보완하는 방식으로

기존 정책을 고수했다. 결국 이러한 선택은

싸이월드가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 결정적인

원인이 됐다. 그 후 몇 년이 지나 스마트폰용

어플을 개발했지만 너무 늦은 대응이 되고야

말았다. 국내 스마트폰 어플 시장은 이미

타 회사들에 의해 선점되어 있었다.

 

 싸이월드는 짧은 전성기와 곧바로 맞이한

전환점에서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 그리고

10년 이상을 어렵게 운영해오다 결국 현

상황에 이르게 됐다. 우리에게 많은 아쉬움을

남긴 기업으로 남게 될 것인지 아님 다시

살아날 수 있을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시점이다. 그렇지만 분명한 건 그 어떤

기업도 영원히 잘 될 순 없고 상황 변화에

잘 대처해야 좋은 기업으로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다라는 교훈을 우리에게

남겼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