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베트남 경제의 급성장이 최근 전세계적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이 선진국이 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으며 전세계의 수많은 전문가들로부터 많은 의견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의견들을 종합하면 “베트남은 선진국이 되기가 쉽지 않다”였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베트남이 선진국이 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베트남의 선진국 입성이 어려운 몇 가지 이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전쟁의 유산과 정치적 불안정성 때문입니다.

 

 베트남은 국가 기반 시설, 경제 및 사회 구조를 황폐화시킨 장기간의 전쟁을 겪었습니다. 정치적 불안정과 부패도 국가의 발전을 방해했습니다. 전쟁의 유산과 정치적 불안정은 베트남의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나라의 장기간 전쟁은 인프라, 경제, 사회 조직에 막대한 피해를 입혔고, 그 결과 선진국을 따라잡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정치적 불안정과 부패는 베트남의 발전을 방해하여 효과적인 정책을 구현하고 중요한 인프라와 인적 자본에 투자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두 번째, 저부가가치 제조업에 대한 의존이 지나치게 높습니다.

 

 베트남 경제는 저부가가치 제조업에 크게 의존해 왔습니다. 베트남은 전세계 산업 가치 사슬에서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위로 이동하고 경제를 다각화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저부가가치 제조업에 집중한 베트남은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순 있었지만 외부 경제 충격에 취약하고 다른 저부가가치 제조업 국가들과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경쟁력 하락이라는 결과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베트남은 새로운 산업을 개발하고 혁신과 기술에 투자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더 높은 가치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야 합니다.

 

세 번째, 첨단 기술 및 숙련된 인적 자원이 부족합니다.

 

 베트남은 숙련된 노동력을 개발하고 기술 혁신에 투자하는 데 있어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첨단 산업을 개발하고 더 많은 선진국들과 경쟁할 수 있는 능력에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교육 시스템을 개선하고 숙련된 노동력을 개발하는 데 큰 진전을 이뤄냈지만, 선진국과 비교하면 여전히 상당한 격차가 존재합니다. 또한 베트남의 비즈니스 환경은 신생 기업의 기업가에겐 어려울 수 있고 연구 개발 투자 측면에서도 여전히 뒤처져 있기 때문에 기술 혁신에 대한 투자는 여전히 어려운 과제입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 것은 베트남이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달성하고 세계 경제에서 보다 경쟁력 있는 국가가 되기 위한 필수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네 번째, 환경 오염 및 자연 재해가 경제 성장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자연재해에 취약하고 급속한 경제 성장으로 환경 오염, 삼림 벌채와 같은 천연 자원의 황폐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태풍과 홍수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인프라에 심각한 피해를 받고 있으며 이는 경제 활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의 급속한 경제 성장은 오염 증가와 삼림 벌채로 이어져 국가의 자연 환경을 위협하고 전세계 기후 변화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이는 다시 경제 성장의 방해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베트남은 재생 에너지에 투자하고 환경 보호를 위한 여러 규제안들을 내놓아야 할 것입니다.

 

 

현 상황에서 베트남이 선진국이 되기는 쉽지 않다라는 견해가 다수이긴 하지만,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라는 견해 또한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다면 베트남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선진국이 되기 위해 베트남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과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어지는 내용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